2017.07.10


- 열심히 하다보면 몸값이 높아진다. 월급만으로는 부자가 될 수 없지만, 부자가 될 종잣돈을 만들어주는 것이 월급이다.


- 부자가 된 사람들은 시간과 복리의 힘을 잘 알고 그것으로 종잣돈을 만들었다. 절대 1년짜리 적금에 가입해서 만기 되면 찾아 쓰고 또다시 0에서부터 시작하는 재테크는 하지 않는다. 꾸준히 오래 모으고, 절세할 수 있는 상품들을 선택해 묵은지 묵히듯 묻어두고 종잣돈이 되면 찾는다는 생각으로 저축했다.

...

그래서 재테크는 기술이 아니라 습관이다.


- 부동산 불패 신화가 무너진 것이 바로 2008년 금융위기 때였다.


-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은 집값 상승폭이 예전처럼 높을 수는 없다는 것이다. 우리나라는 개발도상국이 아니다. 자고나면 자산 가치가 쭉쭉 올라가는 경제적 여건이 아니라는 말이다.


- 그렇다면 장기적으로 집값은 어떻게 될까?

(몇년 후 경기 침체가 오면 떨어진다는 내용)


- 2008년 금융위기 때, 누군가는 더 이상 대출을 감당하지 못해 집을 경매 처분당했고, 또 다른 누군가는 4억짜리 아파트를 경매로 2억에 낙찰받아 샀다. 집을 꼭 사야 한다면 이렇게 사는 것이 맞다. 돈이 없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엄청난 고통의 시간이, 현금을 쥐고 기다리는 사람들에게는 둘도 없는 기회가 된다.

...

정말 집을 사야겠다고 생각한다면 경제위기가 왔을 때, 경매로 저렴하게 사라.


- 부자 되는 공식 1)

부자가 되기 위해 제일 먼저 할일은 부자가 되기로 결심하는 것이다.

...

부자가 되는 것도 마찬가지다. 부자가 되겠다고 독하게 마음을 먹고, 커밍아웃을 해야 내가 부자되려면 지금 당장 무엇부터 해야 하는지 전략이 만들어진다.


- 부자 되는 공식 2) 

종잣돈 1억 만들기

1억원에는 더 중요한 의미가 있다. 1억원을 투자해서 20% 나 30%의 수익을 낸다면 그돈만 해도 2, 3천만원이다. 웬만한 사회 초년생의 연봉이다. 그리고 이때부터는 내가 일하지 않아도 내돈이 돈을 벌어오는 구조가 만들어질 수 있다.


- 1억 만들기 1단계 : 상황 파악

내가 얼마나 벌고 얼마나 쓰는지 그것부터 따져보자.


수입

지출

금융상품(적금,예금,보험,펀드,주식 등)

부동산 - 얼마주고 샀고 지금 얼마에 팔릴 수 있는지, 주택담보대출 금리와 원금, 이자

자동차 - 할부금, 세금, 유지비

저축가능한 금액과 현재 가지고 있는 돈


- 1억 만들기 2단계 : 통장 분리

통장을 생활비, 비상금, 재테크 3가지 용도로 나누어보자.


- 1억 만들기 3단계 : 지출 습관 바로잡기


- 1억 만들기 4단계 : 저축 습관 들이기

구간별로 모아보자. 먼저 100만원을 목표로 정한다. 다 모았다면 다음 목표는 300만원이다. 다음은 500만원 그 다음은 700만원 그리고 1천만원! 

...

그렇게 천만원을 모았다면, 다음은 3천만원, 5천만원, 7천만원, 1억원으로 목표를 늘려간다. 일단 천마원을 지나 3천만원까지 갈때는 금융 공부 및 수익률에 신경 써야 하고, 3천만원 부터는 무조건 투자가 병행되어야 한다.


- 부자 되는 공식 3) 

금융 문맹 탈출하기


- 경기도 호황이 있으면 불황이 있다. 그리고 경기는 계속해서 순환한다.

경기변동 사이클상 지금이 어느 때인가에 따라 부자들은 자기 돈의 위치를 바꾼다.


- 위기가 오면 모든 자산 가치는 반토막이 난다. 좋은 회사의 주식들은 헐값으로 떨어지고 비싼 가격으로 분양받았던 아파트들도 경매로 쏟아져 나온다.


- 자사주를 매입했다는 것은 그 회사에 좋은 일이 있거나 앞으로 가치가 올라갈 것이기 때문에 주식을 샀다는 뜻이다.


- 금융 문맹에서 벗어나는 5단계 공부법

1단계 : 자본주의 금융 시스템 - EBS 다큐 자본주의 / 부자들의 음모 (로버트 기요사키)

2단계 : 경기변동 - 주식 시장 흐름 읽는 법 (우라가미 구니오)

3단계 : 금융 지식 - 장하준의 경제학 강의 (장하준) / 최진기의 생존경제, 최진기의 뉴스위크 (동영상 경제강의)

4단계 : 투자하는 방법 - 피터린치의 이기는 투자 (피터린치) / 쥬라기 부자가 되는 04%의 비밀 (김철상) / 이채원의 가치 투자 (이채원)

5단계 : 글로벌 투자 - 지금 중국주식 천만원이면 10년 후 강남 아파트를 산다 (정순필) / SBS 중국 부의 비밀


- 경기는 침체기 > 회복기 > 활황기 > 후퇴기 > 다시 침체기로 순환한다.

...

그렇다면 지금이 과연 어느 때인지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우선 경제 기사를 꾸준히 읽어야 한다.


- 미국발 금융위기가 왔던 2008년, 우리 돈은 어디에 있었나? 내 돈은 주식이나 주식형 펀드가 아니라 채권에 가 있어야 했다.


- 차트를 보면 외국인들이 사는 시점은 지수가 지지부진하고 박스권 안에 있을 때다. 아주 싼 가격대에서만 샀다는 뜻이다.

...

외국인들의 자금 흐름을 확인하는 법은 쉽다. 한국 거래소 홈페이지 (http://www.krx.co.kr) 에 들어가면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하다.


- 무조건 쌀 때 더 사야 수익을 볼 수 있는 것이 투자다.


- 좋은 기업을 선택해서 기업이 성장하는 시기에 장기 투자를 하면 된다. 동업할 만한 능력 있는 경영자인지, 함께 나아갈 괜찮은 사업 아이템인지 보고, 사업이 잘되고 있는지 정기적으로 체크하며 꾸준하게 소통하는 것이다.


- 투자도 10년, 20년 길게 해야 한다. 투자라고 세상 이치에서 벗어나 있는 게 아니다.


- 한국은 이미 선진국이다. 조금씩은 성장할 수 있겠지만 예전처럼 급격한 성장을 이룰 가능성은 없다.


- 이번 위기에는 건물 하나를 통채로 산다. 단 특A급 상권에 있는 상가여야 한다. 월세받을 생각보다는 4~5년 후 가격이 2배로 오를 건물을 고르는 데 집중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