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은 기간 : 2009년 3월

 

1. 인생은 공부한 사람이 승리한다.

a. 공부에는 타이밍이 중요하다.

i. 공부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때가 공부의욕이 가장 높은 시기이다.

ii. "나는 현재의 자신에게 긍지를 가질 수 있나?"

 

b. 날마다 조금씩 꾸준히 공부하라.

i. 작심삼일이 되지 않고 공부를 몇년이고 계속하는 요령은 하루에 많은 양보다는 30분에서 1시간 정도 공부하는 것이다. (무리하게 진행하면 쉽게 지친다.)

ii. 습관이란 무의식(잠재의식)에 행동 패턴을 새겨넣는 행위를 뜻한다.

iii. 성공과 실패를 반복하면서 조금씩 조금씩 공부하는 습관을 들이자.

 

c. 책은 한 권씩 산다.

i. 책구입요령

1) 한번에 여러권 사지 말고 한 권씩 사되, 구입한 당일 바로 읽기 시작해야 한다.

2) 책을 읽기 시작했는데 재미없거나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가 없다고 판단했다면 곧장 읽기를 멈추고 인터넷으로 팔아버리자. 유익하지 않는 것을 읽는 것만큼 시간낭비도 없다. 내 경험상 그저 그렇다고 생각되는 책은 5권에 1권 정도이고, 평생 소장하고픈 책은 20권에 1권 정도이다. 따라서 좋은 책을 만나려면 독서량을 늘려야 한다.

 

d. 반복학습이 가장 효율적인 공부법이다.

i. 친분이 두텁지 않은 지인에게 전화를 걸었다 하자. 그러면 이 전화번호는 해마로 보내져 일시적으로 보존된다. 하지만 지인에게 전화를 자주 걸지 않기 때문에 그 번호를 접할 기회가 거의 없다. 결국, 같은 전화번호의 정보를 해마에 보내지 않는다. 그러면 뇌는 이 전화번호는 장기기억할 필요가 없는 정보로 분류하여 그것을 측두엽에 보내지 않고 폐기한다. 이 해마에서 정보를 임시보존하는 기간은 1개월이다.

ii. (가장효율적인 공부방법) 어느 항목을 공부한다 -> 1주일 후에 복습한다 -> 2주 후에 2회째 복습한다 -> 1개월 내에 3회째 복습한다

 

e. 공부성과를 좌우하는 가장 큰 요소는 시간이다.

i. 공부성과 = (교재와 서비스질) * (집중력) * (공부시간)2 + (과거공부량)

ii. 100미터 단거리 경주처럼 1주일간 날마다 5시간을 학습하고 뚝딱 해치우는 공부는 아무런 의미가 없다. 지금부터 몇년에 걸쳐 오랜 기간 마라톤을 하듯 공부를 꾸준히 해야 한다.

iii. 영어공부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다. 교재는 중요하지 않다. 얼마나 꾸준하게 하느냐다.

 

f. 공부성과는 곧바로 나타나지 않는다.

i. 목표가 1000이라고 했을 때 공부성과는 1-2-4-8-16-32-64-128-256-512-1024 

 

 

 

ii. 총 11단위의 시간들 중에서 1~8 의 시간들을 잘 견뎌야 한다. 대부분은 이 시간들 속에서 시간투자대비 성장하지 않는 것 같은 자신을 보면서 좌절한다.

 

g. 자기 투자가 최고의 투자이다.

i. 인간은 고통을 느끼지 못하면 진지해지지 않는다. 나의 오랜 경험에 비추어보면 자신이 비용을 부담하지 않은 사람들이 지식을 흡수하는 비율은 거의 0에 가깝다.

ii. 지식을 흡수하는 요령은 여러분이 공부한 내용을 훗날 다른 사람에게 전달할 생각으로 공부하는 것이다.

 

h. 자기투자를 게을리 하면 5년 후가 위험하다.

i. 과거 축적이 현재의 수입으로 이어진다. 지금 자기 투자를 하지 않으면 5년 후, 10년 후에 일정한 수입이 보장되지 않는다. 지금 새로운 지식을 축적해야 5년 후, 10년 후에 비로소 자기 투자의 결과가 돌아온다.

 

2. 시간관리가 공부의 핵심이다.

a. TV를 보지 않으면 2개월의 시간을 벌 수 있다.

b. 야근시간을 적극 활용하라.

c. 업무처리속도를 높인다.

d. 돈은 공부시간과 장소확보를 위한 비용이다.

e. 5분도 낭비할 수 없다는 의지가 중요하다.

f. 음성을 이용하면 죽은 시간을 살릴 수 있다.

i. 자동차나 도보로 통근할 때는 가능한 한 라디오나 음악을 듣지말고 그 시간을 공부에 할애하자.

g. 휴일을 적극 활용한다.

i. 나는 유학을 준비하면서 휴일엔 하루 10시간 이상을 공부했다. 보통사람은 하루에 2,3시간 정도 공부하면 충분하다.

h. 가능하면 아침형 인간이 되라.

i. 아침이 시간의 속도가 느리게 느껴진다. 아침의 공부가 더 효율적이다.

 

3. 문제는 집중력이다.

a. 컨디션이 좋아야 집중력도 높아진다.

i. 언제 컨디션이 좋아지는가? 샤워 후, 아침시간

b. 마지못해 하는 공부는 뇌에 고통을 줄 뿐이다.

c. 30분 공부, 15분 휴식을 기본으로 한다.

i. 집중력이 떨어져 공부가 싫어지기 전에 공부를 일시중단하는 것이 요령이다.

 

d. 독서는 최고의 휴식이다.

i. 예를들어, 수학공부에 싫증을 느꼈다고 해서 공부자체에 싫증을 느낀 건 아니므로 과목이나 내용을 바꿔주면 다시 원만하게 집중할 수 있다.

ii. 같은 이치로 15분 휴식시간에 독서를 함으로써 효율을 높이는 방법

iii. 그러나 몇시간을 쉬지않고 계속하면 공부자체에 싫증이 난다.

 

e. 집중력이 떨어지면 즉시 공부를 그만둬라.

i. 싫증의 원인

1) 같은 과목을 공부하기가 지겹다.

2) 같은 장소에서 공부하기가 싫증난다.

3) 위의 두가지 이유로 싫증난다.

 

f. 목표만 명확하다면 쉬는 건 문제가 아니다.

i. 장기간 공부를 하다보면 아무리 해도 '최근에는 공부할 마음이 생기지 않는다', '의욕이 나지 않는다'는 시기가 한번은 반드시 찾아온다. 이럴때는 과감히 2,3일간 공부에서 완전히 손을 뗄 것을 권한다. 결과적으로 3,4일째가 되면 초조한 감정이 생기므로 그때 다시 공부를 시작한다.

 

4. 노력하는  사람을 위한 영어 학습법

a. 회화편

i. 원어민이 자주 사용하는 문장을 통째로 암기하라

ii. 영어회화에서 좌절을 느끼는 큰 원인 중 하나가 문장을 들었을 때 단어나 문법은 간단한데 그 의미 파악이 어려운 문장이 많이 등장하기 때문이다.

iii. 프렌즈를 추천한다.

iv. 점차 익숙해지면 가능한 한 소리내어 말해보자. 암기한 문장을 사용하면서 눈에 보이는 상황을 아나운서가 실황중계를 하듯 영어로 말해보자.

b. 듣기편

i. 기본문장암기

1) 기본문장을 암기하는 학습법은 듣기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

ii. 듣기&보기

1) 단순히 영어를 듣기만 하면 좌절한다. 자막을 보면서 드라마를 보며 듣기학습을 하자.

iii. 발음의 습득

1) 자신이 발음하지 못하는 소리는 알아듣지 못하는 법이다.

2) 올바른 영어발음이 가능해지면 영어 소리를 구분하는 일은 굉장히 쉬워진다.

3) 듣기가 안되는 사람은 듣기학습을 하지말고 발음공부를 해야한다.

iv. 연음

1) 아무리 듣기공부를 오래해도 연음을 이해하지 못하면 실력은 나아지지 않는다. 연음을 이해하면 듣기실력이 월등히 향상된다.

c. 독해편

i. 자신이 흥미를 느끼는 분야나 업무분야의 영문을 매일 30분 정도 읽자. 이렇게 꾸준히 하면 6개월~1년이 지나면 독해가 능숙해진다.

ii. 한가지 주의할 점은 일단 빨리 읽는 것이다. 반대로 말하면 그다지 중요하지 않은 부분은 자신있게 건너뛸 수 있을 때까지 독해 기술을 향상시키자.

 

d. 하루에 2~3시간을 영어공부에 할애하고 있는가? 그렇지 않다면 실력이 늘지않는건 당연한 일이다.

 

5. 계획을 세우는 것이 공부의 절반이다.

a. 목표가 명확할 때 성공확률이 높아진다.

i. 최종목표기일을 설정한 후에 장기목표를 설정하고 이것을 세분화해 중기목표와 1일 목표로 나우어 설정하는 방법이 바람직하다.

 

b. 일정표를 만들어 보이는 곳에 둬라.

 

c. 목표는 무리하지 않게 설정한다.

i. 많은 사람들이 빈틈없이 공부일정을 짜고 그 일정대로 공부가 진행되지 않으면 자기혐오에 빠지고 만다. 자기혐오에 빠지면 결과적으로 공부 자체를 한동안 중단하게 된다.

 

d. 반드시 종이에 목표를 써 붙여둔다.

i. 목표읽기를 매일 반복하는 작업은 무의식(잠재의식)에 새로운 프로그램을 구축하는 작업인 것이다. 무의식이 변하면, 무의식이 조정하는 당신의 행동이 변하고, 행동이 변하면 당연히 결과가 바뀌게 된다.

 

e.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희생이 필요하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