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꿈 10억 만들기 (김대중)

 

읽은 기간 : 2008년 09월 중순 ~ 말

 

군대에서 처음 읽었다. 밤에 근무 서면서 하루만에 다 읽었던 하루만에 1독 해버린 책.

두번째 읽으면서 느낀건, 그때와 지금의 상황이 많이 달라서 그런지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도 많이 다르다는 점이다.

 

그땐 결혼과 그 이후의 상황이 대개 모호하게 다가왔는데 지금은 좀더 뚜렷하고 현실적으로 다가온다.

책에서 소개한 엑셀파일도 하나하나 만들어 보고 있는 중이다.

대학 등록금도 다 냈겠다 이제 돈버는 일만 남아서 그런가? 결혼도 내년에 해야되고?

 

두번째 읽어서 그런지 와닿는 부분은 좀 적다. 그래서 빨리 읽혔다.

첫번째 읽을 땐 동기부여였다면 이번에 읽으면서 구체적인 실천방안이 와 닿는다.

 

56p

"먼저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 충실하세요. 지금 있는 곳이 어디든지 바로 그곳에서 인정을 받아야 해요. 그렇게 한 분야에서 인정을 받아야지 눈이 트이거든요."

" 처음부터 욕심을 내면 안 돼요. 돈이 1억에서 3억으로 늘어나는 건 오래걸리지만, 3억에서 5억 가는 건 똑같은 2억 차이라도 금방이에요. 그러니까 한 5억 모을 때까지는 욕심내지 말고, 또박또박 걸어간다고 생각해요. 5억에서 10억 갈때는 금방 가니까 말이에요."

"또 하나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자신만의 강점 분야를 찾아 그곳에 집중하고, 거기서 모인 돈으로는 분산투자를 하는 지혜가 꼭 필요하구요."

 

74p

대출을 제대로 활용하는 지혜

집을 살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문제는 바로 융자금이다. 수십억대 자산가 치고 대출활용에 무지한 사람은 없었다.

...

대출을 요령껏 잘 이용할 줄 알아야 부자가 된다고 10억대 자산가들은 말한다.

다 만, 이때에도 명심해야 할 것은 투자와 투기를 구분해서 행동하라는 것이다. 즉, 아파트의 시세상승을 기대하고 아파트 가격의 50%가 넘는 돈을 융자로 받게 되면, 이는 투자가 아니라 투기가 되어 버린다. 그리고 이렇게 투기가 되어 버리는 경우 예기치 않은 집값 폭락이라도 발생한다면 큰 낭패를 당하게 된다.

...

자신의 소득수준을 먼저 파악하고, 여기에 무리가 가지 않는 한도 내에서 융자를 받아야 한다. 물론, 융자라고 하는 것은 어차피 빚이기 때문에 최단시간 내에 갚는 것이 중요하다.

 

81p

부동산투자에 있어서 가장 결정적인 성공요인은 '얼마나 발품을 열심히 팔았나!' 하는 것이다. 이와 마찬가지로 주식투자에 있어서도 소위 '수업료'라고 하는 것을 내게 되는데, 미리 준비하고 모의투자를 열심히 해 본 사람은 수업료를 그만큼 줄일 수 있다.

 

109p

1) 월급쟁이의 돈 버는 시스템 첫째 - 지출을 통제하라

가계부 쓸것, 월 예산, 년 예산을 잡을 것.

 

2) 월급쟁이의 돈 버는 시스템 둘째 - 자신의 몸값을 올려라

*지금 내 상황에 맞는 몸값을 높이는 방법은 뭐가 있을까?

회계관련 자격증, 보안관련 자격증, 공인중계사(?) 이건 업무관련이라기 보단 재테크 쪽이고..

 

3) 월급쟁이의 돈 버는 시스템 셋째 - 빨리 종자돈을 만들어 재테크에 투자하라

지 금 돈이 없더라도 재테크에 대한 공부는 소흘히 하지 말자.지금 돈이 없다고 공부에 소흘하면, 돈이 생겼을 때 어디에 투자해야 할지 알 수 없다. 그리고 돈이 생긴 다음 공부를 하면 그 공부하는 기간만큼 시간적인 손실을 보게 된다.

 

120p

이 대목에서 꼭 명심해야 할 것은 10억을 모은 사람들은 반드시 자기 나름대로의 재테크 강점 분야가 있었다는 것이다.

(아래표) 이 분야들에 대한 기본적인 사항에 대해서는 모두 알아 두는 것이 좋다.

...

항 상 여유자금을 보유하고 있으면서 자신이 전공으로 하는 곳의 상황을 예의 주시하다가 나름대로 판단이 서면 과감하게 행동으로 옮긴다. 이와같이 재테크에는 승부를 걸 곳을 선택하고 집중하다가 결정적인 때를 노리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158p

대출받는 금액 정하는 법

고정수입이 200만원이고, 한달 생활비를 아껴 100만원을 사용한다면 100만원의 여유분이 생긴다. 그럼 '원금+이자'로 지급할 수 있는 한도는 100만원이 되는 것이다.

 

192p

30대 후반까지의 재테크는 얼마나 빨리, 얼마나 가치 있는 주택을 구입하느냐에 달려 있다. 젊어서 산 아파트가 재테크의 갈림길이 되는 것이다.

 

+ Recent posts